본문 바로가기
Studying cook

김치찌개 kimchi stew 만드는 법, 모든 찌개 활용 만능 육수 만들기

by life is goguma 2020. 6. 14.
728x90

재료
 



육수 5컵(종이컵)
김치 한 줌
김치국물 1.5 국자
참치캔 1개
소금 1/2 큰술
고추장 1/2큰술
조미료 약간
대파 1/2대
떡국떡 8개


육수

물 3리터
국물멸치 한 줌
무 5cm 깍둑 3개
양파 반 개
통마늘 5개
대파 1/2대
다시마  가로세로 5cm 3조각

 

참치김치찌개 완성


1. 만능 육수 만들기
찌개 요리를 하거나 떡국, 잔치국수 등 모든 국물요리에 활용 가능한 육수이다.
육수 재료를 넣고 팔팔 끓기 전까지 센 불에서 끓이다가 팔팔 끓으면 불을 줄이고 다시마를 건져낸 뒤 약불에서 몇 분 더 우려서 끓여준다.


2. 끓은 육수를 뚝배기에 종이컵으로 5컵 정도 옮겨 붓는다.
남은 육수는 식혀서 냉장고에 보관하고 다른 국물 낼 때 사용한다.
여기에 참치캔, 김치, 김치국물, 고추장을 넣고 끓인다.

3. 한참 끓기 시작하면 소금, 조미료, 떡국떡을 넣고 더 끓인다.

4. 국물이 쫄고 떡이 익을 때쯤 대파를 보기 좋게 어슷 썰어 넣고 1분 정도 더 끓여서 내놓는다.

만능육수는 대파, 양파, 마늘, 무 등을 먹지 않는 아이들에게 이런 것을 먹이기 위한 방법으로 해오고 있다. 이 육수를 통해 음식을 만들다 보니 아이들이 감기에 잘 걸리지 않고 건강하게 크는 것 같다. 국물멸치부터 만능육수에 들어가는 재료들이 각각 건강에 이롭기 때문이다.

만능육수에 들어가는 재료들의 면면을 하나하나 살펴보면,

먼저 대파는 영양 덩어리인데 칼슘,철분,인,칼륨, 항산화물질인 셀레늄(Selenium), 티아민, 리보플래빈, 니아신과 비타민 C, E, K, A가 있다. 한약재로도 사용되고 감기에 좋다.

양파는 성분은 수분이 90%이고, 탄수화물이 많으며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 중에는 칼슘, 인, 철분, 그리고 황이 함유되어 있다. 혈당, 혈압, 콜레스테롤을 잡는 청소부 역할을 해준다. 지방분해 효과가 있어서 혈관에 있는 기름, 뱃살을 빼는 데 도움이 되어 다이어트에 좋다. 고혈압을 예방하고, 황화 아릴 성분이 체내에 들어가면 알리신으로 변하기 때문에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혈액순환이 좋아져 위장기능을 좋게 한다. 그리고 혈액 속 콜레스테롤을 저하시켜 심장병 같은 성인병 예방 효과도 있으며, 피로해소에도 좋다. 서양에서는 아픈 아이들에게 양파 수프를 자주 끓여준다고 한다. 양파 껍질 쪽에 영양소가 많이 들어 있어서 육수를 낼 때 껍질을 넣는다. 

마늘에 들어있는 알리신이라는 성분은 정력에 좋다고 한다. 

무는 감기에도 좋고, 해독효과 때문에 해장국에 넣으면 좋으며, 디아스타아제 성분 때문에 체증 등의 소화기류 질병에도 효과가 좋은 편이다.

해산물인 멸치와 다시마도 들어가는데, 멸치는 칼슘의 집합체이고 다시마는 감칠맛을 내준다.
다시마는 끓는점 오름이라는 특징을 갖은 알긴산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것은 물의 끓는 점을 높게 해서 음식을 단시간에 맛있는 요리를 해주는 성분이라고 한다.
다시마는 2015년에 한국과 중국이 공동 개발해서 슈퍼 다시마라고 2배 이상 성장이 빠른 다시마를 개발해서 바다의 사막화를 막는데 기여했다고 한다.
이는 갯녹음 현상이라는 바다의 사막화는 지구의 온난화로 인해 물의 온도가 상승하고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는 해조류들이 자리지 못해서 바다에 이산화탄소량이 증가하면서 해조류가 자라기 더 힘들어지는 석회로 바다가 하얘지는 현상이라고 한다. 우리나라 해안은 1970년부터 진행되고 있고 동해 연안은 60%, 제주도 연안은 30%가 그렇다고 하니 경각심을 가져야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