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ing life

2023년 새해 다짐 및 마음가짐, 전업주부가 듣기 싫은 말 Best 3

by life is goguma 2022. 12. 31.
728x90

직장을 그만두고 전업주부 생활이 시작되었다. 
알바까지 합해서 거의 2년 넘게 일을 하다가 집에서 있으려니 우울한 감정이 불쑥불쑥 튀어나와서 두더지 게임을 하듯 긍정의 망치로 누르면서 살았다. 긴장을 좀 덜 하다 보니 몸에 살이 붙고 외모도 자연인 그대로다.

작년 이력서를 몇 군데 썼고 면접도 몇 번 봤다. 특히 테헤란로에 있던 스타트업 면접 때는 나보다 나이가 10살은 어려보이는 면접관과 대면했었다. 낯설었지만 꽤 즐거운 경험이었다. 그러나 원하는 워라밸이 보장되고 집도 가까운 안정적인 직장을 찾기가 무척 힘들었다. 

대신 집에서도 일을 한다는 생각으로 남편이 출근하고 아이들이 학교에 가면 그때부터 오전은 되도록 나를 위해 시간을 투자하고 있다. 책을 읽거나 영화, 드라마를 보면서 글의 소재를 찾고 감각을 익히고 블로그 글을 작성하고 있다.

미래의 나를 위해 하루에 꼭 2시간 이상은 투자하기로 맘 먹었다. 100세 시대이기 때문에 이 2시간이 결코 작은 시간은 아닐 것이다.

직장을 다닐 때는 일밖에 하는 것이 없지만 왠지 발전하고 있는 듯하다는 착각을 갖는다. 반대로 전업주부로 지낼 때는 오히려 이것저것 공부도 많이 하고 책도 더 많이 읽지만 뒤쳐지는 느낌이 든다.


전업주부 생활을 하면서 정말 듣기 싫은 말 Best 3


1. 노니까...
주변에서 놀고 있다고 말하면 그렇게 서운할 수 없다. 집에서 무보수의 집안일을 하고 있는데 말이다. 

2. 맛있는 거 사줄게, 점심에 회사 근처로 나와.
직장생활을 하는 친구가 하는 소리인데 정작 만나면 돈은 비슷하게 낸다. 나는 그 친구 회사까지 다녀오는 교통비가 있고 친구가 밥을 사면 내가 차와 디저트를 사니까 통상 금액으로 보면 별반 차이도 없다. 오히려 친구 회사 근처까지 가야 하는 내가 더 많은 노력과 시간을 투자한다. 그런데 생색은 항상 친구가 낸다. 

3. 하루종일 자면서 뭐했다고 피곤해?
내가 피곤하다고 하면 남편이 하는 말. 집에 CCTV가 있는 것도 아닌데 어쩜 그렇게 확신에 차서 말하는지, 내가 매일 잠만 잔다고 생각하나 보다. 


전업주부여서 좋은 점

1. 집이 따뜻해진다.
맞벌이 때는 집안이 엉망이었다. 빨래는 쌓여있고, 청소가 안된 집은 더럽고, 설거지는 쌓여 있고, 냉장고에는 음식이 오래된 채로 방치되어 있었다. 그래서 집에 들어오는 것이 가끔은 싫을 때가 있었다. 그러나 지금은 집이 따뜻하다. 집에 있는 것이 좋다. 배달 음식 대신 건강한 음식을 가족들과 함께 먹을 수 있어서 좋다.

2. 남편이 회사 생활을 얘기할 때 관심을 갖고 경청할 수 있다.

맞벌이 때는 내 회사 생활만으로 벅차서 남편 직장 일에 관심이 없어지고 무뎌지며 건성으로 듣게 된다. 그러나 외벌이 때는 남편 소득이 주 수입원이므로 남편 직장 생활에 관심이 몰릴 수밖에 없다. 

3. 아이들 교육에 관심을 갖게 된다.
전업주부 생활을 하면서 보람을 느낄 때는 애들 성적이 조금씩 오를 때이다. 물론 아직도 갈 길이 멀지만 일을 할 때는 애들을 거의 방치하다 시피해서 공부와 너무도 멀어졌기 때문에 그 거리를 좁히는 과정이 눈에 보일 때마다 보상받는 기분이다. 둘째는 수학 80점을 넘지 못해서 몇 번 재시험을 봤던 아이였는데 내가 전업주부가 된 이후로 재시험을 보지 않을 만큼 점수가 올랐다. 첫째는 정말 바닥이었는데 이제 조금씩 성적이 오르고 있다.

4. 내 꿈에 한 발짝 다가갈 수 있다.
직장 다니면서 글을 쓰긴 힘든데 전업주부 생활을 하면서는 틈틈이 글을 쓸 수 있어서 좋다. 당장 돈을 벌지는 못하는 일이지만 열심히 쓰다보면 빛이 볼 날이 있을 거라 당장은 멀게만 느껴지지만 마음이 꽉 찰 정도로 아주 큰 희망을 품어본다.



2023년 새해에 가족들과 치킨을 먹으며  새해의 다짐을 돌아가면서 말해보았다.

남편은 건강 챙기기와 직장관련 하나를 말했고,
큰애는 계속 피해서 고1 과정까지 미리 섭렵하기라는 과제를 주었고,
작은애는 체력을 기르기 위해 새벽에 놀이터 뛰기를 하겠다고 했다.

나는...
1. 건강 챙기기 - 운동, 식습관 등 (가족 건강도 함께)
2. 소설 1편 쓰기
3. 영어 프리토킹 혹은 자먹없이 미드나 영화 보기 가능하게
4. 아이들 공부 체력 키워주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