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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ing IT

옴니채널(omni-channel) 이란

by life is goguma 2020. 7.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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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채널을 전체(omni) 채널 관점에서 크게 보고, 각 채널을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소비자에게 일관성 있는 경험을 제공하는 것.
오프라인 매장, 온라인 사이트, TV(홈쇼핑) 등 각 채널을 통합하여 관리하는 것. 
협의로 저렴한 가격을 내세우는 온라인 판매자에게 위협받고 있는 전통적인 오프라인 판매자의 생존 전략을 의미하기도 한다.

최종 구매를 어디서 하는지보다 전 채널이 경험으로 매끄럽게 연결되어 각 단계(검색-구매-포인트 적립-보상-고객 관리 등) 별로 데이터가 연계되는 것이 포인트.

예를 들면, 대형마트에서 오프라인 매장이 있고 별도로 온라인 몰이나 앱을 운영하는 것.
오프라인 서점이 온라인 서점이나 앱을 운영하는 것.
어디에서 사든 포인트 적립이 가능하고 보상도 온라인 오프라인 서로 보상도 되며 고객관리도 함께 되는것.
다만, 온라인 오프라인 간의 가격 차이가 없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의 설문조사에서 옴니채널 고객들은 1개 채널만 이용하는 고객들보다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평균 4%를, 온라인 구매 시는 10%를 더 많이 지출한다고 한다. 

그만큼 충성도가 높아진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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